자주 묻는 질문
  • home

자주하시는 질문을 모아
빠르게 궁금증을 해결해드립니다.

  1. 심리상담으로 고민/스트레스가 모두 해소되나요?

    심리상담만으로는 내담자(상담받는분)가 처한 현실 자체를 바꿀수 없으므로, 단기적 치료 효과나 해결책 제시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심리상담은 스트레스, 공포, 불안, 우울, 무기력 등을 유발한 사건들이 대부분 그 자체로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기 보다는 사건을 대하는 스스로의 태도나 해석에 따라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관점으로 문제에 접근합니다.

     따라서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탄력성, 통제감, 긍정정서, 사회적 지지라는 솔루션을 통해 시간을 갖고 치유해 나가는 방식입니다.  이를 충분히 이해하고 활용하시면, 보다 효과적으로 도움을 받으실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2. 회사나 동료들에게 상담내용이 알려지지 않을까요?

    상담실에서 상담사와 나누는 이야기는 모두 비밀보장이 됩니다.

    상담내용은 도움이 필요로 하는 사람 즉 내담자와 상담사만 알 수 있으며 블루홀 및 관계자 등 제3자에게 상담내용은 절대 전달되지 않습니다. 상담전문가들은 비밀보장에 대한 부분을 매우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3. 주로 무슨 내용을 상담받나요?

    개인적인 차원과 직장 내 문제 차원으로 나누어 질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차원으로는 자신의 성격이해, 대인관계 양식 탐색, 감정 조절 어려움에 대한 이해 및 해결, 가정문제에 대한 어려움(부부관계 및 자녀양육 등) 해결, 일상생활에서의 스트레스, 삶에서 충격적인 경험을 하고 난 후 겪는 심리적인 후유증과 같은 부분에 대한 심리적 이해 및 정리, 정서적인 해소, 새로운 삶에 대한 생활 방식 및 관계 방식 변화를 위한 상담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적인 차원에서는 우울 불안, 성격장애와 같은 심각한 정신건강과 관련된 부분에 대한 진단 및 상담도 포함됩니다.

    직장 내 문제 차원으로는 동료 상사와의 갈등 해결, 업무상에서 겪는 스트레스 관리, 경력관리 및 진로에 대한 탐색, 조직에서 겪는 다양한 어려움과 갈등 조절을 위한 상담이 진행됩니다. 그리고 입사, 승진, 평가 , 휴직/복직, 퇴직, 조직개편, 팀 전환(전배), 권고사직, 기타 사건 사고 등 HR의 주요 이슈와 관련해서 직원들이 겪게 되는 스트레스, 갈등, 적응에 대한 심리상담도 개인상담의 한 영역이 됩니다.


    최근에는 세월호, 경주 포항 지진, 화재, 교통사고 등 외상적 경험을 하거나 혹은 이를 목격하는 간접적 외상경험도 심리적 상처를 남겨 현실적응을 어렵게 만듭니다. 따라서 이러한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해서도 상담을 받는것이 일반화 되고 있습니다.


    또한 드러나는 증상이 있어서가 아니라 자기 스스로를 알고 성장하기 위해 상담을 찾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자기 스스로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타인은 알지만 자신이 알지 못하는 영역도 있고, 타인도 모르고 자신도 모르는 영역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상담을 통해서 자신을 인식하게 되면 시야가 더 확장되는 경험을 하게 되고 이는 대인관계, 회사에서의 업무 등에서 도움을 받을수 있습니다.

  4. 회사에서 직원들을 위해 심리상담제도를 운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심리상담은 업무와 연관된 문제 뿐만 아니라 개인이 가진 어려움까지도 상담을 해 주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개인의 문제와 회사에서의 직무스트레스가 분리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직장인들은 아침부터 저녁까지 회사 일에 집중하고 심리적으로는 업무스트레스가 높아지는데, 이런 상황속에서 가정을 제대로 돌보지 못하면서 배우자의 관계나 자녀양육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이러한 현실에서 상담실의 문을 두드리게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특히 야근이나 술자리로 귀가시간이 늦어지면서 부부관계가 삐걱거리며, 심지어는 이혼 얘기까지 오가며, 드물게는 자살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직장 생활이 원만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기업내에서도 이런 직장내 직무스트레스와 가족문제가 각기 다른 문제가 아니라, 가정의 문제가 직장업무에도 영향을 미치는 현실에서, 직원이 느끼는 가정문제나 직무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심리삼담제도에 적극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는 것입니다.

  5. 심리상담? ..정신이 이상한 사람이 받는거 아닌가요?

    아닙니다!! 심리상담은 마음의 문제로 고민하고 있는 사람이거나 더 나은 성장을 기대하는 '누구나'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이라도 살다보면 어려운 상황이 다가올때가 있습니다.

    스스로 해결할수도 있지만, 전문가의 도움이 있다면 더 빠르게 그 상황을 헤쳐 나올수 있습니다. 자신의 얘기에 귀 기울이는 누군가를 만났을때 마음이 한결 가벼워 지는 경험을 해 보았을 것입니다. 상담전문가들이 여러분의 이야기에 귀기울이고 공감하며 상담받 는 이의 입장에서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정상인들도 심리상담을 받습니다.